본문 바로가기
직장이야기

'돈의 속성' 과 '더 해빙' 책 리뷰

by 베론글로벌BGP 2021. 7. 28.

아래는 지인이 강력하게 추천해 준 책들을 읽고 난 저의 후기입니다. 테크 스타트업계와는 거리가 멀지만, 돈을 많이 벌고 싶고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에 맞추어 SNS에서 바이럴이 되고 있어 흥밋거리로 소개해 봅니다. 

 

#돈의속성 (#김승호)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1&ie=utf8&query=%EA%B9%80%EC%8A%B9%ED%98%B8

저자 #김승호(자칭 회장 또는 사장)는 대한민국 사장들의 멘토라며, 사장아카데미를 운영합니다. 지인이 그 교육을 받은 후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해서 책도 읽고 유투브 영상도 보았습니다. 제 시각으로 보면, 사기꾼은 아니지만, 그렇게 대단한 멘토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미국에서 프랜차이즈로 돈을 벌었고, 한국에서 #스노우폭스 (도시락, 꽃가게 프랜차이즈)로 또 돈을 벌었습니다. 그 경험을 활용해서 사장아카데미를 하고 책을 쓰면서 자기 브랜딩을 잘하는 듯 보입니다. 몇몇 영상 Q&A를 찾아봤지만, 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얘기했을 뿐 저는 감동을 받을 만한 인사이트나 멘트를 찾지 못했습니다.

이분을 추종하는 분들은 분명 다른 생각이실 텐데, 전적으로 제 사견임을 전제로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xdKwFN0yy8

 

#더해빙 The Having (#이서윤, #홍주연)

책은 젊고 신비로운 멘토(?) 이서윤 https://www.youtube.com/watch?v=vP9aTydjISU

이라는 인물과 그녀를 찾아간 기자 출신 컨설턴트와의 대화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서윤 소개 - 대한민국 상위 0.01%가 찾는… 일곱 살 때 운명학에 입문…동서양의 운명학을 익히고 10만 건의 사례를 과학적으로 분석…? 고등학교 때부터 부자들이 찾아와서 자문하고, 모그룹 회장님도 찾아왔다...이 소개만 보면 정치인 허경영 수준입니다. (제 사견입니다)

 

책의 핵심은 사람들이 보통은 가지지 못한 것(Not having)에 대해 욕망하고 열망하는데, 반대로 자기가 가진 것(Having)에 대한 관점으로 보면 인생이 완전히 달리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 주제를 위해서 이서윤이라는 신비로운 인물과 각종 사례 그리고 작가의 깨달음이 한 권이 된 것입니다.

 

예전의 #시크릿 이라는 책이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925556

 

시크릿

성공을 꿈꾸는 모든 이들을 위한 '위대한 성공의 비밀'!,플라톤, 레오나르도 다 빈치, 아인슈타인…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역사상 위대했던 사상가, 과학자, 개척자, 창조자 등은

book.naver.com

 

내가 간절히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소원하면 우주의 신비스러운 에너지가 작동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허무맹랑한 이야기 같지만, 전세계 베스트셀러였고, 한국에서도 시크릿 열풍이 일었습니다. 저도 그 당시에는 성공에 대한 열망이 강해서 그랬는지 그 책을 읽었고 아직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들을 읽고 저에게 떠오른 생각은 

'왜? 많은 젊은이들과 유투버들이 이런 책들에 열광할까?'였습니다. 돈의 속성은 주요 서점 판매 1위이고 서점 가판대에 모두 이 책들로 도배되었던 것을 목격했습니다. 더 해빙도 40만 부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또 한편, 이런 열광의 뒷면에는 지금 우리는 진정한 멘토에 목마른 것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 다른 생각은 요즘은 유투버들이 북 리뷰 영상을 누구나 올리고 공유하기에 작가의 밑천이 바로 드러난다는 점입니다. 매스미디어와 광고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시대는 지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의 비판적 시각으로 보면 이들은 사기와 비젼의 경계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