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모바일마케팅

전자정부의 위력 (1)

by 베론글로벌BGP 2009. 11. 5.
올해는 제가 10번째 연말정산을 하는 해였습니다. 초기에 그 막연한 두려움과 귀찮음이 생각났는데, 경험이 쌓였음에도 여전히 해마다 치뤄야하는 골치아픈 일 (귀찮게 시간은 많이 소비하지만 경제적 이유로 해야하는)로 생각하고 있었는데....올해는 정말 순식간에 끝마쳤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http://www.yesone.go.kr/index.jsp 거의 모든 자료가 준비되어 있어서 로그인과 출력만 하면 되네요...더불어 1년에 제가 사용한 내역을 분석해주는 서비스까지...정말 저의 개인비서와 같았습니다.
제가 이렇게 감동하는 이유는 그동안 공무원 서비스에 대해 너무나 불평 불만이 많았었기 때문이지요. 구청엘 가도, 동사무소에 하찮은 주민등록등본을 하나 사려해도 왜이리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공무원들은 왜이리 고압적이고 불친절한지...그래서, 내가 하고 말지 하고 가능한 온라인을 이용하려는데, 올해는 거의 완벽하게 온라인에서 준비가 되어 있어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각종 세금,공과금 납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은행에서 줄서서 한참 기다리다가 별로 탐탁치 않은 은행직원들 얼굴봐야하는데 온라인으로 너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정부가 하는 일도 잘한 것은 과감히 칭찬을 해야지요... 아마도 어느 사명감 있는 공무원이 Risk Taking 하면서 제안하고 서비스를 만들었으리라. 시간은 걸렸어도...이제 그 시도에 의해 얼마나 많은 월급쟁이들이 시간을 saving 하는 건지 그분이 알면 아마도 뿌듯해하겠지요. 뭐 당연히 해야한 일 했다고 할 수 있지만, 당연히 해야 할 일 잘 안하는 공무원분들 많이 봐서 전자정부 프로젝트 아이디어 내고 완료하신 분들 칭찬하고 싶네요.
전자정부 서비스에서는 한국이 세계 3위안에 든다고 하니. 좀 더 많은 행정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이루워지고 또 홍보되어지면 좋겠습니다. 젊은 사람들뿐아니라 더 많은 분들이 온라인을 활용하면 편리하다는 것을 알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