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모바일마케팅

포털들의 지도 서비스 경쟁 (1)

by 베론글로벌_BGP 2009. 1. 19.
요즘 인터넷 서비스가 새로운 것이 없다고 했었는데...지도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보면 각사에서 무언가 계속 만들어내고 있긴한가 봅니다.

현재의 순위를 매겨보면...
1.다음 : 해상도, 길찾기/노선등 서비스 거의 완벽
2.네이버 : 갖출 것 다 갖추었고, 무엇보다 60%이상의 유저가 습관적으로 네이버를 이용한다는 장점에 2위
3.야후 : "거기" 서비스의 오래된 역사와 글로벌 서비스가 강력합니다만, 점점 국내 서비스에 비해 경쟁력 상실
4.파란 : 야심차게 지도 서비스로 차별화하려 했는데, 기능도 많고 선수를 치고 나갔지만 오히려 현재는 경쟁사에 많이 밀리는 형국입니다. 아무래도 절대 사용자가 비교가 안되는 상황에서 차별화 없는 지도서비스만 가지고는 힘들듯. 진퇴양난이 될 가능성이 크네요.
5.구글 : 이제 구글맵나왔는데, 구글어스까지 나와야...온전히 경쟁에 돌입할듯...그러나 국내를 벗어나 해외를 볼 때 는 여전히 경쟁불허입니다.
6.네이트(엠파스) : 엠파스 지도로 제공되는데...지역정보, 길정보는 다 있지만, 위성사진등 다른 포탈의 비해 상대적으로 성의없어 (?) 보이네요...다른 것에 집중하나요? 오히려 그게 더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위성지도 서비스가 그것도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이렇게 많고 이렇게 quality가 좋을 필요가 있을까요(?) 유저들은 골라 먹는 재미가 있지만, 너무 많은 음식을 깔아놓으면 무얼 먹을지 고민하는 것처럼...인터넷 시장에 비해 너무 경쟁이 심한듯...3~4개 서비스가 경쟁하면서 더 정교한 서비스로 가면 더 좋았을 것을...업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행복한 고민인지...좀 아쉽기도 합니다.

어쨋든 오늘 발표된 다음의 지도 "스카이뷰" "로드뷰" 가 아직까지는 최강인데요...놀랍습니다.
Google Street View를 보고 Cool~~ 을 외쳤었는데, 역시 우리나라는 인터넷 서비스 강국입니다. 여지없네요...

http://local.daum.net/map/index.jsp?cx=513259&cy=1114181&level=0&panoid=591613&pan=170.5&tilt=0&map_type=TYPE_SKYVIEW&map_hybrid=true&map_attribute=ROADVIEW&screenMode=normal